탄소중립 생활 실천

기후와 환경을 포괄하는 범국민 실천운동을 추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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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지원사업을 안내드립니다.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지원사업’을 통해 민간단체를 지원하여 국민의 눈높이에 맞고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도출하는 사업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연도별·단체별 지원사업 현황

교통문화운동본부

하이웨이 CO2 줄이기 사업

사업명

하이웨이 CO2 줄이기 사업

사업기간

2014년 10월 ~ 2015년 2월

사업목적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 운전자 Eco-driving과 고속도로 휴게소 탄소배출량 감소를 위한 쓰레기 분리수거 홍보 활동 전개를 통하여 에너지 소비 절감효과와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도모

사업추진방법
  • 전국 고속도로 187개 휴게소 대상 CO2 1톤 줄이기 현수막 게시
  • 주요 휴게소 실천참여서약서 작성, 리플릿 제작배포
  • 고속도로 휴게소 캠페인 실시
추진실적
  • 전국 고속도로 187개 휴게소 현수막 게시(도로공사, 휴게소협회 협조)
  • 주요휴게소 온실가스 1인1톤 줄이기 실천참여서약서 작성, 리플릿 제작배포
  • 고속도로휴게소(서울양재IC만남의광장 등)에서 리플릿 배포 캠페인 실시
사업성과
  • 187개 휴게소 홍보현수막 게시 및 수도권 5개 휴게소 캠페인 전개
  • 실천서약 10,000명 참여(CO2 10,000톤 감축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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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센터

청년의 조건, CC(Campus CO2) 요일제

사업명

청년의 조건, CC(Campus CO2) 요일제

사업기간

2014년 10월 ~ 2015년 2월

사업목적

에너지다소비건물 중 하나인 대학 캠퍼스의 ‘청년의 조건, CC 요일제’ 캠페인 선포식과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통해 미래세대인 대학(원)생의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인식 제고

사업추진방법
  • 수도권 소재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청년의 조건, CC요일제’ 캠페인 선포식 개최(참여자 대상 실천서약 접수)
  • 대학(원)생들의 캠퍼스 생활에 적합한 생활밀착형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요일별로 제시하여 캠페인 효과를 극대화
  • 'CCC(Campus CO2 Campaigner)' 150여 명을 대상으로 캠페인 집중교육 실시 후 게릴라 캠페인 전개
  • 25개교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청년의 조건, CC 요일제‘ 캠페인 실천서약 접수
  • 매월 SNS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참여자의 실천 상황을 파악하여 캠페인 효과를 정량화
추진실적
  • 청년의 조건 CC 요일제 캠페인 선포식 개최(‘14.11.6)
  • CCC 대상 집중교육(총 5회, 150여명 대상)
  • 게릴라 오프라인 캠페인 진행(총 26회, 2,344명 실천서약 접수)
  • SNS 온라인 캠페인 진행(총 3회, 1,005명 실천서약 접수)
사업성과
  • 대학생 3,349명 실천서약 참여, 296명 이행점검 참여(CO2 1,779톤 감축 효과)
  • 선포식 및 게릴라 캠페인 추진(총 2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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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기후학교

효(孝)를 품은 온기(溫氣) 마을

사업명

효(孝)를 품은 온기(溫氣) 마을

사업기간

2014년 10월 ~ 2015년 2월

사업목적

기후변화대응 및 에너지 자립, 효율적 온실가스 감축 기반 구축을 위한 친환경 생활 확산을 통하여 국가 온실가스 30% 감축 목표 실행에 기여

사업추진방법
  • 문풍지, 뽁뽁이 등 단열재 설치를 통한 냉난방 에너지 효율 개선(60가구 목표)
  • 냉난방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한 청소년 교육(40회) 및 캠페인(10회)
추진실적
  • 일반인·독거노인 가정 등 뽁뽁이 사업 설명회 및 뽁뽁이 시공·배포(총 160가구)
  • 유치원생, 청소년, 성인, 경로당 등 온실가스 줄이기 교육 전개(총 116회, 3,140명 대상)
  • 청소년 동아리, 사회단체 봉사단원 등 연계한 홍보·캠페인 전개(총 17회)
사업성과
  • 160가구 대상 냉난방 에너지 효율개선 사업 추진(CO2 169톤 감축 효과)
  • 실천서약 1,069명 참여(CO2 160톤 감축 효과)
  • 총 3,140명 대상 온실가스 줄이기 교육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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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미래

음식물 쓰레기 줄이GO! 온실가스 줄이GO!

사업명

음식물 쓰레기 줄이GO! 온실가스 줄이GO!

사업기간

2014년 9월 ~ 2015년 2월

사업목적

음식물쓰레기 절감으로 온실가스 줄이기 1인1톤 줄이기 운동참여, 사업 대상별 사업 초·말대비 음식물쓰레기 20% 이상 절감, 청소년의 바른 식습관 개선(학교)와 마을공동체 발판 마련(아파트)

사업추진방법
  • 지역아동센터 '환경을 지키는 바른 먹거리 교육'
  • 아파트 '지구, 우리가족, 내 아이를 지키는 엄마마음 교식'
  • 지역아동센터 "우리들의 그린대첩" 잔반 체크지/잔반량 모니터링
  • 잔반제로동네축제, 체험부스 운영으로 지역사회 홍보 및 관심 확대
  • 서명운동 캠페인
추진실적
  • 지역아동센터 대상 기후변화·음식물쓰레기 줄이기 교육 실시(10개소, 총 30회)
  • 주부 대상 음식물쓰레기와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인식 개선 교육 실시(총 8회)
  • 지역아동센터 잔반량 감소를 위한 '우리들의 그린푸드 대첨' 캠페인 추진
  • 지역 주민 대상 음식물쓰레기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캠페인 '잔반제로 동네축제' 추진(총 7회)
사업성과
  • 5개월간 399세대 음식물쓰레기 32% 절감(CO2 30.6톤 감축 효과)
  • 실천서약 752명 참여(CO2 752톤 감축 효과)
  • 어린이·주부 대상 환경교육 실시(총 38회, 570명 대상)
  • 지역아동센터·지역주민 대상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 추진(총 772명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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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상품구매네트워크

에너지 고효율제품 정보제공 및 홍보캠페인

사업명

에너지 고효율제품 정보제공 및 홍보캠페인

사업기간

2014년 9월 ~ 2015년 2월

사업목적

민들이 에너지고효율제품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여 향후 고효율제품을 구매, 사용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는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수 있게 함

사업추진방법
  • 생활과 밀접한 전기전자제품 중 에너지 고효율 제품의 정보 파악·제공
  • 전자제품 전문판매 매장과 연계 캠페인을 전개하여 소비자 구매정보 제공
  • 에너지제품 서포터즈를 구성하여 정보파악, 캠페인 전개 등 추진
  • 기업·전문가·소비자 등이 참여하는 세미나 개최를 통해 발전방안 모색
추진실적
  • 에너지 서포터즈 모집·교육(대학생,주부 등 50명)
  • 에너지 고효율제품 자료조사(제품명, 사용편익, 환경관련정보 등)
  • 에너지 고효율제품 정보 책자 제작(캠페인 시 배포, 전자제품 매장 비치)
  • 기업 간담회 및 MOU 체결(삼성전자, LG전자, 하이마트 등)
  • 에너지 고효율제품 홍보캠페인 추진(총 10회)
  • 사업성과 공유를 위한 활동 보고회 개최('15.1.28)
사업성과
  • 실천서약 2,250명 참여(CO2 2,250톤 감축 효과)
  • 홍보캠페인(총 10회) 및 활동 보고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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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GreenCard, 내지갑의 FirstCard 캠페인

사업명

GreenCard, 내지갑의 FirstCard 캠페인

사업기간

2014년 9월 ~ 2015년 2월

사업목적

녹색제품 구매와 그린카드 혜택 등 녹색살림에의 시민 참여 제고를 통해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운동의 확산에 기여

사업추진방법
  • 대형마트 연계하여 그린카드 홍보 및 녹색상품·에코마일리지 소개
  • 이메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홍보 추진
추진실적
  • 대형마켓(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등 홍보캠페인 추진(총 11회)
  • 이메일, SNS를 통한 온라인 캠페인(이메일 뉴스레터 2회, SNS 28건)
  • 구청 소식지, 주민자치센터 게시판, 언론 등을 통한 홍보 추진
사업성과
  • 실천서약 1,446명 참여(CO2 1,521톤 감축 효과)
  • 홍보캠페인 11회 진행, 온라인 홍보 27,830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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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어머니그린운동본부

저탄소 그린아파트 만들기

사업명

저탄소 그린아파트 만들기

사업기간

2014년 9월 ~ 2015년 2월

사업목적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생활수칙을 실천하여 친환경적인 생활습관의 정착화 및 기후변화 적응 능력을 갖춘 저탄소 그린아파트 모델 개발

사업추진방법
  • 가정 온실가스 진단 컨설팅이 가능한 CO2 코디 양성
  • 아파트 입주민 대상 사업 설명을 위한 주민 간단회 개최
  • 아파트 개별 가구에 대한 방문 진단 및 컨설팅 결과 우편발송
  • 부산 지역의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확사ㅏㄴ을 위한 발대식 개최
추진실적
  • 대형마켓(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등 홍보캠페인 추진(총 11회)
  • 이메일, SNS를 통한 온라인 캠페인(이메일 뉴스레터 2회, SNS 28건)
  • 구청 소식지, 주민자치센터 게시판, 언론 등을 통한 홍보 추진
사업성과
  • 실천서약 1,446명 참여(CO2 1,521톤 감축 효과)
  • 홍보캠페인 11회 진행, 온라인 홍보 27,830명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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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환경지킴이

가족이 함께하는 3한(寒) 4온(溫) 되찾기 프로젝트

사업명

가족이 함께하는 3한(寒) 4온(溫) 되찾기 프로젝트

사업기간

2014년 9월 ~ 2015년 2월

사업목적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체험활동과 환경교육을 결합한 프로그램으로 저탄소 친환경생활에 대한 가족 공감대를 형성하여 가정 내 에너지 절감 실천을 유도

사업추진방법
  • 프로그램 참여 실무자 회의를 통해 환경교육과 체험교육이 조화되도록 구성
  • 가족단위 프로그램 구성 및 가정 내 실천방안 교육
  • 신문, SNS 등을 통해 실처보고서 작성사업 홍보
추진실적
  • 기후변화교육, 탄소저감 서약, 친환경 체험활동으로 구성된 교육프로그램 진행(총 13회, 790명 대상)
  • 탄소포인트 신규가입, 실천사례 나눔 관련 온라인 이벤트 개최(총 500명 참여)
  • 야외 체험활동을 통해 탄소포인트 가입과 온실가스 줄이기 유도(총 7,000명 대상)
사업성과
  • 교육 13회(380가구,790명 대상), 온라인 이벤트 개최(500명 참여), 야외 체험활동(약 7,000명 참여)
  • 실천서약 790명 참여(CO2 488톤 감축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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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학커뮤니케이션협회

SC를 활용한 제로탄소배출을 위한 초록별 PROJECT

사업명

SC(Science Communicator)를 활용한 제로탄소배출을 위한 초록별 PROJECT

사업기간

2014년 9월 ~ 2015년 2월

사업목적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생활환경교실을 개설하여 체험을 통해 학생과 지역주민의 인식변화 및 학교와 가정에서 온실가스 감축 실천 유도

사업추진방법
  •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감축 관련 체험형 생활환경 교실 개최
  •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홍보 및 실천서약 가능한 환경체험마당 개최
추진실적
  • 체험형 초록별PROJECT 생활환경교실 개최(총 18개 학교·복지관·지역아동센터, 574명 대상)
  • 실천형 초록별PROJECT 환경체험마당 개최(총 2회)
사업성과
  • 생활환경교식 18회, 환경체험마당 2회 개최(총 1,114명)
  • 실처서약 760명 참여(CO2 276톤 감축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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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연맹

올겨울 보일러청소로 시작하세요

사업명

올겨울 보일러청소로 시작하세요

사업기간

2014년 9월 ~ 2015년 2월

사업목적

관련 업체, 아파트 주민과 함께 난방용 온실가스 줄이기 운동 협의체 구성과 공동 홍보캠페인 전개를 통한 난방 에너지감축 실천의지 강화와 보일러 청소 운동 추진을 통한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의 실현

사업추진방법
  • 열관리시공협회, 귀뚜라미 보일러와 MOU 체결 및 전국단위 협의회 구성
  • 한국소비자연맹과 한국열관리시공협회의 지부(대구, 목포, 춘천)간 지역단위 협의회 구성
  • 지역설명회, 홍보캠페인, 교육, 찾아가는 보일러 배관청소 등 실시
추진실적
  • 전국·지역(대구, 목포, 춘천) 협의회 구성·MOU 및 지역 설명회 개최
  • 각 지역 거점 및 온라인을 통한 홍보·캠페인·교육 추진(총 7회, 약 5,000명 대상)
  • 찾아가는 보일러 배관청소 실시(총 399개소)
사업성과
  • 399가구 보일러 청소사업 추진(도시가스 5,968㎥, CO2 13.4톤 감축 효과)
  • 실처서약 4,382명 참여(CO2 1,099톤 감축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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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환경교육네트워크

초·중·고등학교 전기사용량 10% 줄이기 프로젝트

사업명

초·중·고등학교 전기사용량 10% 줄이기 프로젝트

사업기간

2014년 9월 ~ 2015년 2월

사업목적

에너지·기후교육을 통한 전기사용량 감소 및 쾌적한 수업환경 조성

사업추진방법
  • 지자체, 교육지원청, 학교, 네트워크의 협력을 통한 역할 분담
  • 네트워크의 에너지, 기후변화 교육 전문가 참여를 통한 전문성 확보
  • 학교 교사에 대한 역량강화 연수와 협력 수업을 통한 교육 내실화
추진실적
  • 초·중·고·대학교 대상 에너지 절약 교육, 진단·컨설팅 진행(6개교, 총 56회)
  • 홍보부스 운영을 통한 사업내용 홍보
사업성과

6개 학교 2개월간 전기 사용량 18,945kWh 절감(CO2 8톤 감축 효과)

관련사진

해바라기(문산여고)

녹색매장 문산여고점

사업명

녹색매장 문산여고점

사업기간

2014년 9월 ~ 2015년 2월

사업목적

환경과 미래를 생각하는 착한소비인 친환경소비 활동이 무엇이며 그 실천 방법인 친환경제품 구매 방법을 배움으로써, 자신과 가족·이웃이 안전한 환경에서 지속가능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자율적인 인식과 태도를 체득하여, 건강한 삶의 보람을 추구

사업추진방법

각종 행사 또는 축제에 참가하여 '녹색매장 문산여고점' 부스를 직접 운영하여 관람객들이
「서명하기→관람하기→게임하기→체험하기」들을 통하여 친환경소비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직접 자기 고장 주변에 있는 '녹색매장'을 방문하여 친환경제품을 구매하는 방법을 실천

추진실적

녹색매장 문산여고점 홍보부스 운영(총 31회, 약 7,000명 참여)

사업성과

실천서약 7,000명 참여(CO2 7,000톤 감축 효과)

관련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