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생활 실천

기후와 환경을 포괄하는 범국민 실천운동을 추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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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지원사업을 안내드립니다.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지원사업'을 통해 민간단체를 지원하여 국민의 눈높이에 맞고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도출하는 사업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연도별·단체별 지원사업 현황

(사)광주시민방송

탄소중립 논스톱 챌린지 “탄소냠냠”

사업명

탄소중립 논스톱 챌린지 “탄소냠냠”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광주지역 청소년·청년 기획단을 구성,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실천의제 설정, 기획, 활동하는 과정을 보이는 라디오로 제작. 시·청취자에게 기후위기 대응 실천을 알리고 탄소발자국을 줄일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함

사업추진방법
  • 기획단(챌린지), 제작단 네트워크 구축
  • 보이는 라디오 컨텐츠를 제작하여 탄소중립을 위한 실천의제 설정 및 송출, 아카이빙
추진실적
  • 기획단, 제작단 네트워크 구축하여 청소년 참여진 구성 및 운영
  • '22년 5월~10월 월2회 보이는 라디오 컨텐츠 제작 및 송출 완료
사업성과
  • 보이는 라디오 콘텐츠 13편 제작하여 시·청취자 1,300명(유튜브, 팟빵 합산) 달성
  • 진행 및 패널로 청소년들이 참여함으로써 청소년들의 기후위기 의식 강화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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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대한어머니회중앙회

YOUNG! 나부터 2050 탄소중립 리사이클링 캠페인

사업명

YOUNG! 나부터 2050 탄소중립 리사이클링 캠페인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청소년과 청년이 중심이 되어 직접 업사이클링과 리사이클링에 대한 체험 통해 탄소중립 및 기후 환경에 대한 인식제고, 청소년과 청년의 실생활 속 탄소중립을 위한 생활습관 정착을 유도하고자 함

사업추진방법
  • 청소년·청년 대상 제로웨이스트&업사이클링 제품 체험교실 운영
  • 청년 리사이클링 SNS 인증 캠페인 진행
  • 일반인 대상 온라인 홍보 캠페인 및 인식조사를 통해 일상 속 올바른 재활용 실천 유도
추진실적
  • 업사이클링 체험교실과 인증샷 챌린지를 통해 청소년과 청년들에게 업사이클링, 리사이클링의 중요성 홍보
  • 10대~30대 청년 대상 분리배출 및 탄소중립 길거리 설문조사 진행
  •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에 대한 카드뉴스 제작 및 배포
사업성과
  • 청소년 업사이클링 체험교실 3회 진행(참여인원 92명)
  • 청년 대상 길거리 탄소중립 인식조사 실시(참여인원 1,000명)
  • 분리배출 인증사진 SNS 이벤트 진행(참여인원 478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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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사단법인 체험학습연구개발협회

대한민국 청소년'Net zero' 서포터즈 「KYNS 1기」

사업명

대한민국 청소년'Net zero' 서포터즈 「KYNS 1기」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청소년들이 중심이 되는 탄소중립 홍보로 국민적 관심 확대 및 탄소중립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지역·학교·가정에서의 실천을 위한 교육 및 독려를 하고자 함

사업추진방법
  • 지역사회 청소년 동아리 중심의 탄소중립 청소년 전문가 양성
  • 현장에서 직접 지역, 학교,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보다 창의적으로 발굴
  • 올바른 재활용 폐기물 분리배출 참여도 향상
추진실적
  • 서울, 경북(포항), 경남, 충남, 전남, 대구 총 6개 지역사업단 활동
  • 청소년 Net zero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진행
  • 청소년 서포터즈 활동 및 일반인 대상 설문조사 진행
사업성과
  • 1교육생 전문가 수료 120명
  • 지역별 일반인 200명 설문조사(200×6=1,200)
  • 환경보호활동 실천을 위한 지속적인 온라인 홍보 및 페이스북 그룹 관리 진행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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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소비자연맹

지구위해 용기내요!

사업명

지구위해 용기내요!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다회용기 사용으로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매립, 소각비용을 감축하여 기후위기 대응, 탄소중립 생활실천을 홍보하고자 함

사업추진방법
  • 지역 외식업협회와 협약식 진행
  • 탄소중립 생활실천 교육 진행
  • 다회용기 사용 홍보 캠페인 실시
  • 민·관 합동 토론회 진행
추진실적
  • 5개 지역(인천, 대전, 광주, 대구, 부산) 외식업협회와 협약식 진행
  • 5개 지역 소비자대상 탄소중립 교육 각 3회(총 15회)
  • 5개 지역 거리 홍보 캠페인 진행
  • 민관합동토론회 1회 진행
사업성과
  • 전국 5개 지역(인천, 대전, 광주, 대구, 부산) 소비자교육 총 15회(참여인원 658명)
  • 5개 지역 협약식 진행 및 사업 추진 협력, 소비자 및 음식점 대상 다회용기 사용 홍보 캠페인 5회, 민관합동토론회 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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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업사이클디자인협회

탄소배출 10% 줄이는 탄소중립 패션 라이프

사업명

탄소배출 10% 줄이는 탄소중립 패션 라이프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가정에서부터 의류를 소재로 한 업사이클링 활동을 전개하여 현명한 소비자가 전세계 탄소배출량의 10%를 차지하는 패션산업 내 생산자의 과잉생산을 조절할 수 있는 대안임을 인식하도록 유도하고 지속가능한 의류 소비와 재활용 트렌드를 확산시키는데 기여하고자 함

사업추진방법
  • 일반 가정 대상 섬유의 현명한 소비 방법과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실천 교육 실시
  • 업사이클링 패션 키트 개발하여 배포, 교육에 활용
추진실적
  • 업사이클 패션 비대면 키트 6종 개발
  • 업사이클 전용 활동지 제작('내가 업사이클 패션 디자이너')
  • 전국 200가정 모집 및 교육
사업성과
  • 전국 200가정 모집 및 업사이클링 교육 및 섬유산업에 대한 문제인식 설문 진행
  • 업사이클 패션 비대면 키트 6종 개발 후 교육용 영상콘텐츠 제작 및 배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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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부인회총본부

저탄소 인증제품 인식 제고 홍보 캠페인(1인 1개 저탄소 인증제품 구입하기)

사업명

저탄소 인증제품 인식 제고 홍보 캠페인(1인 1개 저탄소 인증제품 구입하기)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녹색제품 관련 소비자 인식을 고취시켜 '2050 탄소중립'실천 약속 및 온실가스 감축할 수 있는 가정 내 습관과 개인 실천문화를 확산하는데 기여하고자 함

사업추진방법
  • 일반 소비자 및 소비자활동가 대상으로 녹색제품 관련 인증 제도에 대해 소비자인식도 설문조사 및 저탄소 제품 홍보를 통해 저탄소 제품 소비활성화를 유도
  • 수도권(서울, 경기)과 6개 광역시에서 일반 시민들 대상으로 저탄소 제품 홍보·리플렛을 배포하며 가두 캠페인을 실시하여 저탄소 제품구매로 연결 유도
추진실적
  • 10개 지역(서울, 부산, 울산, 대구, 인천, 경기성남, 경기부천, 대전, 경기안양, 광주)에서 가두 홍보·캠페인 진행
  • 10개 지역 일반소비자 및 소비자활동가 1,000명 대상으로 저탄소 인증제도에 대한 인식도 조사 진행
사업성과
  • 저탄소 인증제품 인식 제고 거리 캠페인(서울, 부산, 울산, 인천, 대구, 성남, 부천, 대전, 광주, 안양 등 전체 1,000명 대상 홍보) 및 영상 제작 게재
  • 저탄소 인증제도 홍보 및 소비자 인식도 설문조사 실시(참여인원 1,0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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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YWCA

에너지 미닝아웃(meaning out)

사업명

에너지 미닝아웃(meaning out)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현시대 에너지에 대해 올바르게 인지하도록 홍보캠페인, 교육·체험을 진행하여 친환경 생활 역량을 제고하고, 일상 속 에너지 절약실천 동참을 지속하는 바람직한 가치관과 태도를 배양하고자 함

사업추진방법
  • 아파트 대단지 내 에너지 페스티벌을 실시하고 에너지 절약 실천 동참 유도
  • 온라인 SNS 챌린지를 통해 에너지 인지 정도 확인 및 절약실천 서약 수집
  • 에너지 교육·체험활동 및 사전·사후 설문 조사를 통해 에너지 인지도, 절약 실천도 제고 확인
추진실적
  • 대단지 아파트 대상 에너지 페스티벌 2회 진행 완료
  • 온라인 에너지 홍보캠페인 4회 진행 완료
  • 에너지 교육 및 체험 2회 진행 완료
사업성과
  • 에너지 홍보캠페인(1~4차) 온라인 SNS 챌린지 개최(참여인원 223명)
  • 에너지 교육·체험 2회 및 절약 의식 정도 설문조사 진행(참여인원 60명)
  • 에너지 페스티벌 2회 진행 및 환경 체험 부스 운영(참여인원 지역민 2,000여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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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ERRC에 기반한 탄소중립 생활 변화 실천단

사업명

ERRC에 기반한 탄소중립 생활 변화 실천단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ERRC(Eliminate, Reduce, Raise, Create)에 기반하여 소비자들이 직접 생활 속에서 제거, 감소, 증가시켜야 할 소비제품을 찾아내고, 새로운 소비 생활 패턴을 창조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 및 적용하도록 하여 탄소중립을 위한 소비 생활 모델을 개인의 네트워크와 단체의 캠페인을 통해 확대 및 전파하고자 함

사업추진방법
  • 탄소배출 생활변화 실천단 모집 실시
  • 가정 내 탄소배출 제품 검색 및 모니터링, 저감 실천 활동 전개
  • 탄소배출 제품 소비 감소 캠페인 실시
  • 온라인 탄소중립 캠페인 전개
추진실적
  • 탄소배출 생활변화 실천단 운영(참여인원 40명*3개지역=120명)
  • 가정 내 탄소배출 제품 검색 및 모니터링 실시(총 320개 제품)
  • 가정 내 소비생활 변화 활동(총 29.895tCO2 저감)
  • 가정 내 탄소배출 저감 실천 활동(총 58.115tCO2 저감)
  • 탄소배출 제품 소비 감소 캠페인 4회 실시, 온라인 캠페인 실시(참여인원: 12,968명)
사업성과
  • 다양한 업사이클링 방법들을 고안하고,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소비자들의 실질적인 활동과 측정 방법을 도출, 온라인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의 생활 변화 실천 유도
  • 소비생활 변화를 위한 제품 모니터링을 통해 소비생활의 트렌드를 탄소중립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제품 리스트 취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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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 외 2

탄소중립 기후교회 실천 캠페이너 양성과정 '이공삼공 그해 우리는'

사업명

탄소중립 기후교회 실천 캠페이너 양성과정 '이공삼공 그해 우리는'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교회 대상 교육, 실천 워크숍을 통해 자신의 생태적 책임을 확인하고, 공동체의 구성원들과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탄소중립사회를 이루어가는 힘을 기르며, 각 교회에서 2030년까지의 온실가스 50% 감축을 목표로 자발적 감축 목표를 정해, 공동체와 탄소중립을 위한 직접 행동을 하도록 함

사업추진방법
  • 탄소중립의 목표와 방식을 나누는 탄소중립 캠페이너 양성을 위한 워크숍 실시
  • 워크숍을 토대로 지속적 실천을 이어갈 공동체를 모집하여 탄소중립을 실현해가도록 교육
  • 에너지 감축을 목표로 온실가스 자가 진단을 포함한 실천사업 전개, 실천 내용을 홍보하여 ‘탄소중립 실천 행동’ 참여 확대
추진실적
  • 전국 5개지역(경기, 강원, 광주, 서울, 울산) 탄소중립 기후교회 워크숍 실시(59개 교회 대상 25강, 참여인원 670명)
  • 탄소중립 기후교회 목표세움교육을 위한 실천안내서 및 영상 제작 후 교육 진행(참여인원 109명)
  • 탄소중립 기후교회 실천 행동을 위한 탄소중립 실천인증 실시(참여인원 103명)
사업성과
  • 탄소중립 기후교회 워크숍 참여교회 내 자발적 생태위원회 구성 및 세움교육 참여자의 탄소중립 실천 행동을 위한 소그룹 활성화 및 지속 지원
  • 경기 지역의 경우 경기노회-기독교환경교육센터 살림-한국에너지공단 경기본부 MOU 체결을 통해 지역교회들의 실질적 탄소중립 활동을 지원하는 시스템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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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환경정의

탄소중립을 위한 다시 만드는 밥상

사업명

탄소중립을 위한 다시 만드는 밥상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먹거리를 동반한 생활습관의 변화를 통해 기후위기에 따른 먹거리 위기의 경각심을 고취하며 개인이 할 수 있는 탄소중립을 위한 식생활 실천으로 건강한 생태라이프 전환을 모색함

사업추진방법
  • 온라인 캠페인 및 챌린지 진행으로 기후위기와 먹거리의 관계성 및 탄소중립을 위한 식생활의 필요성 인식 제고
  • 일반 시민 대상 이론·실습교육 진행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생활 실천 독려
추진실적
  • 온라인 캠페인으로 탄소를 줄이는 밥상 챌린지 실시하여 먹거리에서 탄소를 줄이는 생활실천 인증사진 모으기 활동 3회 진행
  • 기후위기와 먹거리 이론교육 및 지구 환경을 위한 밥상 만들기 먹거리교육 6회 진행
사업성과
  • 온라인 인증사진 챌린지 3회(인증횟수 263회)
  • 탄소중립 식생활 이론 및 먹거리교육 6회(참여인원 6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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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 먹거리 인증사진 챌린지

함께해요 탄소중립 2050, 디지털 탄소 발자국 줄이기

사업명

함께해요 탄소중립 2050, 디지털 탄소 발자국 줄이기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 일상에서 밀접한 디지털 탄소발자국 절감 노력을 통해 '탄소중립 생활'로 일반 소비자의 생활 인식 및 행동 변화 유도 및 이를 통한 탄소중립 사회로 대전환 문화 확대
  • 기기 충전, 인터넷 사용, 데이터 소비, 대기전력 등 디지털 기기 사용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디지털 탄소발자국 줄이기를 통한 탄소중립 일상생활 정착을 실천하고자 함
사업추진방법
  • 디지털 탄소 줄이기 가두 캠페인 및 온라인 캠페인, 서포터즈 운영 등으로 일반 소비자 대상 홍보
  • 기업 연계 MOU 체결로 실천 참여 확대
추진실적
  • 전국 8개 지역 디지털 탄소 줄이기 가두 캠페인 진행
  • 온라인 캠페인 58곳 대상 홍보 완료
  • 6개 기업과의 MOU 체결
  • WITH 서포터즈 10인 운영 및 카드뉴스 온라인 배포
사업성과
  • 디지털 탄소발자국 줄이기 캠페인 진행(전국 8지역 - 의정부, 인천, 경산, 부산, 대전, 천안, 울산, 서울 등)
  • 디지털 탄소발자국 줄이기 참여 서약(1,024명 참여, 58곳 홍보)
  • MOU 체결(한국체인스토어협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농협 목우촌, 매일유업, 샘표식품, 선진 등 6개 기업 대상)
  • WITH 서포터즈 운영(10인-카드뉴스 10개 제작, 홍보 및 업로드 31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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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산YWCA

기후대응에 참여하는 도시 논산

사업명

기후대응에 참여하는 도시 논산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논산시민들에게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 전환의 필요성을 홍보하고 국가 및 논산시 에너지전환 정책을 위해 자발적으로 재생에너지를 확산시켜 에너지 효율을 개선, 탄소배출 저감에 기여함

사업추진방법
  • 지속가능한 커뮤니티 민·관 거버넌스 형성
  • 교육과 키움으로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인식의 긍정적 변화로 자기 주도적 에너지 시민 확보
  • 우리마을 탄소중립 에너지 전환 선도마을 발굴 및 교육
추진실적
  • 2050 탄소중립 전문가 온라인 교육(전국 5지역 각 1회)
  •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거리 홍보 캠페인(전국 5지역 각 1회), 대중교통 인증사진 SNS 이벤트(1회)
  • 온라인 홍보(카드뉴스, 보도기사) 및 자문회의를 통한 정책 제언 및 방향성 제시
사업성과
  • 주민 참여 인식제고 설문조사(기후변화, 에너지정책·전환, 재생에너지, 탄소중립) 후온실가스진단 체크리스트 통계를 통한 맞춤형 교육 기획·정책 제안 자원 확보
  • 5분 전기소등 행사 매년 참여 협약(논산 취암주공 2단지 아파트)
  • 지속가능한 민·관 거버넌스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논산시민 네트워크' 구축
  • 기후대응 다함께 생활속 리빙랩 한마당을 통한 교육과 키움 체험있는 한마당으로 시민 대상 에너지 인식 제고
  • 에너지 전환 마을 교육을 통한 마을(가야곡면 강청1리, 부적면 부인2리) 공유지 태양광 설치 고려 - 논산시 에너지지원센터 - 연계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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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환경운동연합

취약계층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실천 운동

사업명

취약계층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실천 운동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에너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에너지 절약 및 효율을 높이기 위한 찾아가는 교육 및 실천 활동을 전개하여 온실가스를 줄이고 기후변화 방지에 기여함

사업추진방법
  • 어린이집, 경로당 에어컨 필터 청소 및 탄소중립 교육
  • 가정 대상 에어컨 필터 청소
  • 400가정 2개월 에너지 절약 실천
추진실적
  • 에너지 복지 활동가 양성 교육 진행 (36명/9회)
  • 어린이집 20곳대상 에너지 절전 교육 진행, 400가구 에너지 절약 실천 서약 배포
  • 경로당 10곳 대상 에너지 교육 및 에어컨 필터 청소
  • 취약가구 100곳 대상 에너지 조사, 교육 및 에어컨 필터 청소
사업성과
  • 36명의 시민 전문가, 에너지복지활동가 양성
  • 20개 어린이집 총 400명을 대상으로 40차례에 걸친 어린이 절전 교육 진행
  • 경로당 10곳, 취약계층 가정 30곳의 에너지 절약방법 교육, 에어컨필터, 선풍기 청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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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

"1회용 세탁비닐, 안쓰는게 답이다" 실천 확산 프로그램

사업명

"1회용 세탁비닐, 안쓰는게 답이다" 실천 확산 프로그램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세탁비닐에 대한 세탁소&소비자 인식을 파악하고 캠페인을 통해 세탁비닐 안쓰기 대중화를 실천하고자 함

사업추진방법
  • 세탁소, 소비자 세탁비닐 인식조사 실시
  • 세탁비닐 안쓰기 자발적 서명 캠페인
  • 소비자 대상 세탁비닐 안쓰기 활동 모니터링
  • 온라인 캠페인을 통해 보도자료, 블로그, 홈페이지 등 SNS 홍보
추진실적
  • 6개 지역 선정(서울, 충북, 충남, 광주, 일산, 인천)
  • 세탁소 1000곳, 소비자 1000명 캠페인 활동, 모니터링 100명 섭외 및 활동
  • 1회용 세탁비닐 사용과 관련한 세탁업 종사자 및 소비자 인식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사업성과
  • 세탁소 1000곳, 소비자 1000명 대상 1:1 대면 세탁비닐 안쓰기 캠페인, 소비자 100명 세탁비닐 안쓰기 모니터링 진행하여 활동 내용을 담을 홍보카드뉴스를 제작하고 온라인 홍보함. 추후 추가 온라인 홍보 활동 지속하고자 함.
  • 세탁소 1000곳, 소비자 1000명 대상 1회용 세탁비닐 사용과 관련한 세탁업 종사자 및 소비자 인식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하여 결과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세탁비닐 관련 정책 제안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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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단법인 기후변화센터

탄소중립으로 그린(Green) 미래

사업명

탄소중립으로 그린(Green) 미래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2050 탄소중립과 미래사회에 대한 MZ세대의 인식 제고, 2050 탄소중립과 녹색산업에 대한 정보 제공 및 확산을 통해 분야별 탄소중립 노력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함

사업추진방법
  • 탄소중립 분야별 녹색산업 종사자 소개 영상 제작 및 배포
  • ESG 실무진과 만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온라인 브라운백 미팅 진행
  • 탄소중립 분야별 녹색산업 종사자와 MZ세대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 진행
  • 탄소중립과 녹색산업 관련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배포
추진실적
  • 그린잡에 대한 정의 및 분류표 작성, '탄소중립으로 그린(Green) 미래' 사업 관련 MZ세대 TF팀 구성
  • '그린잡 소개 티저 영상' 제작 및 배포
  • 그린잡 분류표 기반 그린잡 소개 영상 제작 및 배포 (총 4편)
  • 'ESG, 무엇이든 물어보살' 메타버스 브라운백 미팅(총 2회)
  • 11/8(화) '우리가 바꿀거야, Green Job' 토크콘서트 진행
사업성과
  • 총 19건의 컨텐츠 제작을 통해 총 5,984회 조회수 달성
  • 온라인 브라운백 미팅 'ESG, 무엇이든 물어보살' 및 오프라인 토크콘서트 '우리가 바꿀거야, Green Job' 진행 (참여인원 172명)
  •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그린잡' 관련 다양한 분야 분류 및 MZ세대 대상 인식 제고
  • 그린잡 소개 영상과 토크콘서트를 통해 그린잡에 대한 구체적인 직무 정보 제공을 통해 취업준비생의 명확한 미래 진로 설정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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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생태교통 출퇴근 챌린지

사업명

생태교통 출퇴근 챌린지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기업 및 단체 등 전주시민이 주축이 되어 생태교통을 이용한 출근·퇴근에 참여하고,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버스, 도보, 자전거 등 생태교통 이용 활성화를 독려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생태교통 이용 문화를 확산함

사업추진방법
  • 전주시 생태교통 출퇴근 챌린지 참가자 총 1,000여 명 조직
  • 생태교통을 이용하여 평균 출퇴근 거리 4km, 총 240,000km 이상의 이동거리 달성
  • 전주시 관내 기업, 공공기관, 기관 및 단체 등 생태교통을 위한 출퇴근 참여 기관 확대
추진실적
  • 연인원 : 3,358명
  • 참여기관 : LX한국국토정보공사, 국민연금공단, 전북연구원, 전주시청, ㈜휴비스, 전주페이퍼(총 6개 기업·기관)
  • 주행거리 : 362,857km
  • 온실가스 감축량 : 81,643kg CO2
사업성과
  • 시민과 기업, 공공기관 등 시민주도 생태교통 수단 이용에 따른 온실가스 81,643kg CO2를 감축
  • 챌린지 현황 및 성과 표출, 참여 독려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활용, 지속적 실천을 유도하고 생태교통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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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자전거출퇴근챌린지

사업명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자전거출퇴근챌린지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지역단위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자전거 캠페이너 조직·활동 및 자전거앱을 활용한 시민 참여형 수송분야 온실가스를 감축하여 전국 공동행동으로 자전거 이용자 확대 및 인프라 개선을 통한 생태교통도시를 확산하고자 함

사업추진방법
  • 자전거캠페이너 모집 및 활동
  • 챌린지 홍보 및 참가자 모집
  • 자전거출퇴근 챌린지 시행 후 성과 공유 및 시상
추진실적
  • 탄소중립 시민 자전거 캠페이너 487명 구성
  • 챌린지 참가자 2,270명 에코바이크 앱 이용한 자전거출퇴근
  • 총 주행거리 449,781km, 온실가스 95.7톤 감축
사업성과
  •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시민행동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표출하고 도시별 성과를 산정할 수 있는 15개 거점 지역 형성 등 기반 구축을 통해 자전거 시민행동 확장 토대를 마련함
  • 일상생활 속에서 꾸준히 자전거를 이용하는 자전거출퇴근챌린지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이용 관련 설문 및 지역 자전거 정책 평가를 통한 정책을 제안하고 자전거 정책 개선에 참여함(예, 대전, 전주 등)
  • 2,270명의 자전거출퇴근챌린지 참가자 중 출퇴근시간대 자전거 이용율 80% 이상 성과 도출함
  • 탄소중립을 위한 자전거 캠페이너 지역별 홍보활동 및 전국 연대, 에코바이크 앱 회원과 자전거출퇴근 시민 확대를 통한 탄소중립 시민행동 확산을 지속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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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안산YWCA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시민인식 개선활동

사업명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시민인식 개선활동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생활 부문의 탄소 발생을 적극적으로 줄일 수 있는 온·오프라인 시민 캠페인과 탄소중립 그림자 환경인형극을 전개하여 지역 내 탄소중립 실천운동을 확산시키고, 시민인식을 개선하고자 함

사업추진방법
  • 그림자 환경인형극 개발 교육을 진행하여 탄소중립을 주제로 한 그림자 환경인형극 콘텐츠 개발
  • 찾아가는 그림자 환경인형극 공연, 유·아동 관람
  • 온라인 시민캠페인 및 오프라인 시민캠페인 개최
추진실적
  • 프로그램 회의 : 기획/중간점검/평가회의, 총 3회 진행
  • 그림자 환경인형극 개발교육 : 총 10회 교육(인형극 공연단 10명 양성), 그림자 환경인형극 1개 제작
  • 찾아가는 그림자 환경인형극 공연 : 15회 공연, 유·아동 945명 관람
  • 온라인 시민캠페인 '탄소중립 챌린지': 150명 참여, 카드뉴스 4건 제작
  • 오프라인 시민캠페인 : 300명 참여, 탄소중립 홍보피켓 8개 제작
사업성과
  • 일방적인 지식 전달이 아닌 인형극이란 문화콘텐츠를 활용해 탄소중립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그림자극을 제작함으로써 환경교육 콘텐츠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유아 환경교육의 저변을 확대함
  • 그림자 환경인형극 개발 교육을 통해 인형극을 직접 제작하고, 공연할 수 있는 지역 내 전문 인적자원을 양성함
  • 비산업 부문인 가정·생활에서의 탄소 발생을 적극적으로 줄일 수 있는 온라인 시민 캠페인과 홍보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지역 내 탄소중립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탄소중립 실천운동 확산에 기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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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산녹색소비자연대

지구촌 탄소중립을 위한 다문화 환경활동가 양성2

사업명

찾아가는 비대면 탄소중립 교실 - CLASS RE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안산시 거주 다문화 주민을 대상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환경교육과 캠페인을 진행하여 지역사회에서 환경을 위한 활동 실천을 유도하고 다문화 주민이 본국으로 귀국했을 때 제3세계 환경활동가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함

사업추진방법
  • 다문화 관련 단체 및 기관 등 참여 네트워크 3개 이상 조직함
  • 지구촌 탄소중립을 위한 강사를 양성하고, 이 강사를 통해 다문화 환경활동가 70명을 추가 양성함
  • 지구촌 탄소중립을 실천을 위한 견학 진행 및 활동 영상 등 홍보물을 제작, 홍보함
추진실적
  • 다문화, 환경 관련 단체 및 기관 3곳과 협약(이주민시민연대, 풀뿌리환경센타, 안산YMCA)
  • 지구촌 탄소중립을 위한 강사 13명 양성 및 다문화 청소년 144명 자원순환 교육 진행
  • 지구촌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견학 73명 2회 진행, 우리 동네 쓰레기 줄이기 실천을 위한 줍깅 캠페인 60명 2회 진행
  • 지구촌 탄소중립을 위한 활동 홍보 영상 4편, 카드뉴스 3식, 활동 책자 1식 제작
사업성과
  • 다문화, 상호문화, 제로웨이스트 교육에 대한 강사 양성 내용을 구성하여 안산시민을 강사로 양성하였으며, 미래세대인 이주민시민연대의 청소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면서 앞으로 한국에 계속 거주하거나 본국으로 돌아가더라도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잊지 않을 수 있도록 교육, 견학 캠페인 활동 진행함
  • 러시아어, 영어로 번역된 교육자료와 분리배출 실천 교구를 제작하여 추후에 진행될 교육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다문화 주민들 대상 환경교육 컨텐츠를 제작하여 참여 다문화 기관에 배포하고 추후에도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협력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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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소비자시민모임

플라스틱 포장 줄이기 및 재활용 확산을 통한 탄소중립 소비환경 조성 운동

사업명

플라스틱 포장 줄이기 및 재활용 확산을 통한 탄소중립 소비환경 조성 운동

사업기간

2022년 4월 ~ 11월

사업목적

제조, 유통에서 플라스틱 포장 사용 문제점 등을 조사하고 개선방안 등을 모색함으로 지속가능한 생산-소비 환경을 조성하며, 소비자들에게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분리배출 등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알려 탄소중립 소비 생활을 확산하고자 함

사업추진방법
  • 밀키트 포장 실태 조사 실시
  • 전통시장, 슈퍼마켓 등 PVC 포장랩 사용 실태 파악
  • 포장 줄이기, 자원순환 실천 소비자 교육 실시
  • 플라스틱 포장 줄이기, 재활용 확산 간담회 개최
추진실적
  • 밀키트 포장 실태 조사(176개 제품)
  • 서울시 전통시장, 슈퍼마켓 400개소 PVC 포장랩 사용 실태 파악, 700개소 대상 PVC 포장랩 사용 절감 홍보
  • 포장 줄이기, 자원순환 실천 소비자 교육(308명), 카드뉴스 제작
  • 플라스틱 포장 줄이기, 재활용 확산 간담회 개최(1회, 15명 참석)
사업성과
  • 밀키트 제품의 포장재 사용 실태 파악 및 업계에 포장재 줄이기, 재활용이 쉬운 포장재 사용 확산 제안
  • 전통시장, 슈퍼마켓의 PVC 포장재 사용 실태를 파악하고, PVC 포장재의 유해성, 재활용 어려움 등을 알려 사용 절감 인식 제고
  • 소비자 대상으로 자원순환 실천의 필요성과 올바른 분리배출 등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알리고 실천하였으며, 밀키트 포장재 사용 실태 조사 결과와 간담회를 통해 제안된 유색 페트의 무색 페트, 종이류 포장재 교체 등의 업체 개선 방안의 실행 여부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 실시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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